일상

아임 오케이, 유어 오케이(난 괜찮아, 너도 괜찮아):자기긍정과 타인긍정

팔팔구구 2023. 1. 13. 13:02
반응형

I'm OK, You're OK.(아임 오케이, 유어 오케이) : 우리 모두 괜찮아!

 

 

 

수 백만의 삶을 바꾼 심리학의 걸작!

전 세계 1,500만 부가 팔린 화제의 베스트셀러!

 

토마스A.해리스   I'm OK, You're OK

 

미국의 정신과 의사 토마스 A. 해리스는 1967년 《I'm OK, You're OK》를 출간했는데 교류분석 이론을 다루는 책으로 이미 전 세계 1,500만 부 이상이 팔린 베스트셀러입니다.

 

토마스 A. 해리스는 템플 대학 의과대학에서 M.D를 받았으며, 해군에서 인턴 생활을 시작했고, 진주만 공격 당시 청력손실을 입었습니다. 워싱턴의 성 엘리자베스 병원에서 임상 심리치료 전공의 생활을 했고, 다시 해군으로 복귀해 병원선 USS Haven(AH-12)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책임자로 일했습니다. 해군 정신건강의학과장이 되었고 1954년 최고 책임자로 복무를 끝냈습니다.

 

교류분석의 창시자 에릭 번과 군대에서 만나  에릭 번의 샌프란시스코 교류분석 세미나의 창립멤버로 교류분석 연구에 힘을 쏟았습니다.

 

 


 

이 책은 과거의 덫과 상처에 사로잡혀있는 이들을 위한 변화의 지침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 

그는 이 책에서 개인은 삶에 대한 4가지 태도 중 하나에 머무르고,  자신과 타인에 대한 태도에 따라 인간관계가 결정된 다고 분류했습니다.

 

1. 첫째는 자기긍정-타인부정으로 자기중심적인 자기애 성향자의 마음 자세를 나타냅니다.

 

"I'm OK, You're not OK." - 나는 괜찮지만, 너는 하찮다.

 

2. 둘째는 자기부정-타인긍정으로 열등감을 지닌 사람들의 태도를 말합니다.

   

"I'm  not OK, You're OK." - 나는 하찮은데, 너는 괜찮다.

 

3. 셋째는 자기부정-타인부정으로 비관적인 또는 허무적인 태도를 뜻합니다.

 

"I'm  not OK, You're  not OK." - 나나 너나 모두 하찮은 존재이다.

 

4. 넷째는 자기긍정-타인긍정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도 소중히 하는 태도입니다.

 

"I'm OK, You're OK." - 나는 괜찮고, 너도 괜찮다.

 

첫째, 둘째, 셋째의 태도는 건강한 마음이라고 할 수 없겠습니다.

가장 바람직한 태도는 "I'm OK, You're OK."로 자신이 소중한 만큼 다른 사람도 소중함을 인정하는 것입니다. 그런데 자기만 괜찮기를 바라면, 자기 존중감이 높아질 것 같지만 건강할 수 없습니다. 우리 모두 "괜찮다"라고 서로에게 말해 줄 때, 우리 사회는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을 공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.

 

 

 

참고자료 :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

 

 

 

반응형